알기

자전거 의류 세탁방법

소쇼우 2018. 9. 6. 11:29
세탁 방법

자전거 의류는 최대한 자극 없이 세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기보단 손세탁을 권장하는 이유입니다.

1. 옷 상태 확인
세탁 전 라벨을 확인 합니다.
손세탁 시 준비물은 고무장갑, 중성세제, 대야 만 있으면 됩니다.
우선 오염이 심한 부분은 없는지 뜯어진 부분은 없는지 사전 체크합니다. 그리고 저지 뒷주머니(3단포켓)에도 남아있는 소지품 등을 확인합니다. 
2. 세탁하기
대야에 30도 온도의 미지근한 물을 준비합니다. 중성세제를 살짝 거품이 일정도 풀어준 후 옷을 담가 3분 정도 불려 줍니다. 
바로 세척해도 관계없지만 때가 잘 분해될 수 있도록 담가 준 후 빨면 더욱 좋습니다. (※ 만약 장시간 담굴 시 물 빠짐 및 옷의 기능이 현저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불린 의류를 가볍게 주물러 줍니다. 빨래판에 문질러 세탁하는 것은 옷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그냥 가볍게 주무르고 오염이 심한 곳은 원단끼리 약하게 비벼서 세탁합니다. 패드 바지의 경우 패드를 꾹꾹 누른 후 문질러 때를 빼줍니다. 어느 정도 때가 빠지면 맑은 물에 2~3차례 헹굽니다. 
3. 건조하기

물기 제거를 위해 살짝 비틀어 짜거나 압축해서 물기를 최대한 제거합니다. 또는 부분부분 나누어(1/3씩) 짜는 것이 물기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기능성 의류는 강한 햇빛을 피해 서늘한 그늘에 말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옷의 형태를 잡아주기 위해 옷걸이에 걸어 말리시고 옷에 남은 물이 바닥에 떨어질 수 있으니 욕실이나 다용도실에 어느 정도 걸어둔 후 건조실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패드 바지는 뒤집어 패드 부분이 노출되게 말리는 편이 패드 안쪽까지 뽀송뽀송하게 건조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주의사항
※ 세탁기 사용 시 
앞서 설명드린 대로 가급적 세탁기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지만 손세탁이 힘든 경우 의류를 반드시 세탁망에 넣어 울 세탁 코스로 돌려주시는 편이 낫습니다.

※ 건조기 사용 역시 자제 
탈수는 빠른 회전으로 옷의 물기를 제거하는 방식이므로 의류 본연의 기능을 가장 빨리 손상시킵니다. 탈수만큼은 손으로 가볍게 짜서 건조하시길 당부드립니다. 

※ 섬유 유연제 사용 금지 
기능성 의류는 흡한속건 기능 즉 땀을 빠르게 흡수하고 건조하는 기능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런데 섬유 유연제는 향기를 보호하기 위해 원단 표면에 코팅 막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이들 기능이 제 역할을 못하게 막혀 버립니다. 그래서 울 샴푸나 중성세제만 사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